작성일 : 16-05-20 10:29
[기획시리즈] 금수강산(錦繡江山)의 아름다운 도로 만들기 (제103호)
조회 : 1,284  
Cap 2016-05-19 09-26-35-719.png

 
 
도로에서의 경관을 생각한다
 
도로는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과 접근이라는 단순한 기능 중심만이 아니라, 생태계를 보전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된 환경친화적이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갖추도록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에게도 자연에게도 좋은 아름다운 도로, 운전자와 보행자를 자연스럽게 흡수시키고 지역주민에게도 도움이 되는 경관적으로 아름답고 환경적으로 우수한 도로를 추구해야 한다.
 
경관법에서 ‘경관’이란 자연, 인공요소 및 주민의 생활상 등으로 이루어진 일단의 지역환경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좋은 경관을 형성하고 있는 도로는 ‘경관도로(Scenic Road)’라 할 수 있다. 이의 공학적 정의로는, 도로의 경관을 구성하는 다양한 도로요소(선형, 구조물), 연도요소(건축물), 원경요소(자연 및 인공물) 등이 조화되어 좋은 도로경관을 이루며, 특히 도로주변의 자연적 또는 인공적 요소를 보고 즐길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 도로이다(경관도로 정비사업 업무편람(국토부, 2008)).
 
경관도로가 등장하기 전, 국토부는 2002년에 역사성, 친근성, 미관성, 기능성 등 네 가지 기준으로 ‘한국의 아름다운 도로’를 선정하였고, 2006년에는 예술성을 추가하여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을 선정한 바 있다. 여기에는 삼천포대교, 하동 십리벚꽃길, 옛길, 도시가로, 자전거도로, 천변길, 해안도로, 가로수길, 강변길, 등산로 등 드라이브나 산책하기 좋은 길 등 다양한 유형의 도로가 포함되었다.
 
한편, 경관도로는 자동차 통행을 기본으로 하고 보행 및 자전거 통행이 가능한 도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경관유형은 크게 자연경관, 인공경관으로 구분하며, 자연경관은 녹지경관과 수변경관으로, 인공경관은 역사경관과 생활경관으로 구분되고, 세부 경관유형 분류는 10종으로 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관도로를 살펴본다
 
미국에서는 1900년대 중반부터 도로경관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1965년 도로미화법을 제정하여 본격적으로 도로경관을 조성하기 시작하였다. 1989년 경관적·역사적 도로를 지정 운영하는 국가 시닉 바이웨이 프로그램(National Scenic Byways Program; NSBP)이 만들어졌다. 고대문화, 문화, 역사, 자연, 휴양, 경관 등 여섯 가지 특성 요소를 기준으로,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거나, 다른 지역에 없는 독특한 요소가 있는 경우에는 AAR(All-American Roads)로, 이들 요소 중에 한 가지가 포함되는 경우에는 NSB(National Scenic Byways)로 지정하여 경관 조성과 운영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AAR은 30여개, NSB는 400여개 구간이 지정되어 있다. 본 사업의 효과는 관광산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경관의 보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일본의 풍경가도(風景街道)는 2007년에 미국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홋가이도에서부터 시작되고, 현재는 국토교통성이 주관하되 각 지역단체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 풍경가도는 그 지역만의 풍경과 자연, 역사, 문화 등의 자원을 활용하여 방문객들에게 기쁨과 감동을 주고, 지역과 도로의 매력을 재발견, 구축함에 따라 지역을 활성화하고 아름다운 도로를 구축하는 것이다. 전국에 120여개 도로가 선정되었으며, 풍경가도 조성의 효과는 지역경제 활성화, 경관의 보전을 통한 쾌적한 환경 확보, 도로의 안전성 증진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노르웨이 공공도로공사는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따라 18개의 관광루트 ‘노르웨이 국립 관광도로’를 개발하고 있다. 경관조망시설 건축가, 조경가, 예술가들의 협업으로 이색 건축물 조성을 통해 디자인적 이슈를 불러왔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지형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방식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200여개의 프로젝트가 실현되었으며, 2020년 완공 목표로 지역에 부합하는 디자인, 장소적 역할을 통해 지역경제,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한국의 경관도로를 들여다본다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토기반시설의 품격을 확보하여 문화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반적으로 경관과 디자인에 대해 관심과 투자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주 5일 근무와 웰빙, 힐링의 열풍으로 여가를 즐기기 위한 도로이용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에 부응하여 도로의 경관을 개선하고, 도로가 단순한 이동통로가 아닌 휴식공간, 조망공간, 문화공간으로 변신할 수 있도록 2007년부터 경관도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관도로 선정에는 경관성, 활용성, 지속성 등을 평가요소로 하여 52개소가 선정되었으며, 이중 일반국도 13개소에 대해서는 경관개선 사업을 연차별로 추진해왔다.
 
2011년, 충남 태안과 경남 남해의 국도에 대한 경관도로 정비 시범사업 2개 구간에 대한 효과평가 결과, 경관 개선 비용으로 약 20억 정도 투자한 것에 비하여 12∼23배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수강산과 어우러지는 좋은 도로경관 만들기
 
우선적으로는 우수한 경관지역의 기존 도로축에 대한 경관 개선이 필요하다. 이들 구간은 토지이용이 활성화되고 이에 따른 간판, 현수막 등 시각적 시설물의 난잡도가 심각한 실정이어서 국토품격을 떨어뜨리고 있다. 따라서 주요 노선축이나 경관이 우수한 노선축에 대해서 경관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야 하겠다.
 
경관관리의 기본원칙은 지역의 고유한 자연·역사 및 문화를 드러내고 개발과 관련된 행위는 경관과 조화·균형을 이루도록 하고, 우수한 경관을 보전하고 훼손된 경관을 개선·복원함과 동시에 새롭게 형성되는 경관은 개성 있는 요소를 가지도록 유도하고 있다(경관법). 또한 시설물 디자인의 기본원칙 첫 번째가 장식적 요소를 최소화하고 기능을 우선시하여 디자인한다는 것(도로설계편람-경관 편) 등을 유념했으면 좋겠다. 도로경관 조성 또는 경관 개선을 위한 추진 방향을 세 가지로 요약한다면 도로환경을 ‘깨끗하게, 푸르게, 멋있게/즐겁게’ 만들어갔으
면 한다.
 
도로법에 따라 수립되는 도로건설관리계획에서 체계적인 경관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경관관리를 실행해 나가야 하겠다. 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서는 경관도로계획, 효율적인 주민참여, 경관도로 평가·관리 기법, 자료구축 활용 제도 등이 마련되고, 경관도로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와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및 기술 교류 등이 추진되어야 하겠다.
 
삼천리 금수강산 방방곡곡의 경관이 수려한 지역을 통과하는 경관도로 구간은 본 도로 자체를 포함하여 그 지역 및 인근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과 함께 네트워크화함으로써, ‘아름다운 자연·역사·문화와 함께, 달리고·걷고·머무르는 도로공간’을 만들고 도로와 국토의 품격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노관섭_ksno@kicr.re.kr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서비스 해지 |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54.158.55.5'

145 : Table './rprc1004/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