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10-22 11:05
지역활성화를 위한 노력, 일본 도로역 (제132호)
조회 : 97  
Cap 2018-10-22 10-39-23-944.png



도로역 개요 

도로역(道の駅, 미치노에키)은 자동차전용도로 외 일반도로(국도 및 주요 지방도)상에 휴게 편의시설을 지자체와 연계하여 설치하는 사업으로 ’93년부터 실시하여 현재 1,145개(’18.04.25기준)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도로역은 도로이용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교통환경의 제공과 지역활성화를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24시간 활용가능한 휴게기능과 정보발신기능, 지역연계기능을 기본 컨셉으로 하고 있다. 


Cap 2018-10-22 10-40-18-895.jpg


도로역은 기초 지자체 레벨에서 구상을 하고 지자체 또는 이를 대신할 수 있는 공공기관에서 설치·신청하면 등록이 가능하다. 등록요건은 24시간 무료로 이용할 충분한 용량을 가진 주차장과 화장실(장애인 포함)이 설치되고 도로 및 지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지역연계기능(문화·교양시설, 관광 오락 시설 등의 지역활성화 시설)의 구비 등 이다. 휴게소 정비에 대해서는 특정 교통 안전시설 등 정비사업에 재정을 지원 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광·상품 등 지역 자원이 모여 있는 특징을 활용하여 학교와 연계협정을 맺고, 도로역을 지역의 과제와 관광활성화 및 지역 만들기를 배우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도로역의 다양한 기능

도로역은 본래 도로이용자에 대한 서비스가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농업·관광·복지·방재·문화 등 지역의 개성과 매력을 살린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지역 거점 기능 강화’와 ‘네트워크화’를 통해 도로역 자체가 목적지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휴게소의 열린 플랫폼이라는 특징을 활용하여 관계 부처 등 다양한 주체와 연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 결과이다. 대표적으로 우수한 기능을 하는 도로역을 ‘전국모델’, ‘특정테마형 모델’ ‘중점모델’ 등 발전모델로 제시하여 도로역의 새로운 기능을 발굴하고 우수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수모델은 ’14년 지역 활성화의 거점으로서 특히 뛰어난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휘하고 있다고 인정되는 도로역을 전국모델(6개소)로, 뛰어난 기획이 있어 향후 중점 지원으로 효과적인 대응을 기대할 수 있는 도로역을 중점모델(35개소)로 선정하였으며, ’16년과 ’17년에는 주민서비스, 지역교통거점 등 특정주제에 대한 우수한 도로역(주민서비스부문 6개소, 지역교통거점부문 7개소)을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여기서는 도로역 중 우수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휘하고 있다고 인정되어 선정된 전국모델 6개역을 소개하고 도로역의 발전가능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전국모델로 선정된 도로역의 광역방재거점, 게이트웨이 기능, 지역연계 관광, 6차산업화, 지역수산물판매, 농산물 판매거점 등 그 역할이 다양함을 살펴볼 수 있다. 이와테현 토노시의 도로역의 경우 광역 방재거점의 역할을 한다. 동일본 대지진시 복구 지원을 위한 소방대와 자원 봉사자의 후방 지원 기지 역할을 한 것을 시작으로 재난정보를 제공을 위한 방재게시판(위성통신+디지털게시판)을 도입하여 비상시에 방재기능을 갖춘 도로역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치바현 미나미보우소우시의 도로역과 도치기현 모테기 도로역의 경우 지역의 농산물을 가공·개발하여 새로운 사장을 형성, 부가가치를 높이는 6차산업의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다. 6차산업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특산품 제조가공(2차산업) 및 유통 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3차산업)등을 연계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유자와 비파를 활용한 상품을 개발·판매하여 지역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Cap 2018-10-22 10-41-04-704.jpg



시사점

도로역은 기능다변화 및 다양한 정책환경에 맞춰 지금도 변화중이다. 올해부터는 초고령사회를 맞이한 일본의 상황을 고려하여 육아지원을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고속도로 휴게소와 도로역에 육아지원을 위한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24시간 이용이 가능한 육아용품코너와 주차시설을 설치하고, 추가적으로 어린이 놀이터 등 외국사례를 검토하여 순차적으로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인구감소와 고령화, 일자리 감소 등으로 지역경제의 활력이 저하되고 지방도시의 쇠퇴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활성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일본의 도로역을 현재 추진중인 도로공간 활용방안과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연복모 _ bokmo@krihs.re.kr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서비스 해지 |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