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3-20 11:18
관광도로 해외사례 및 시사점 (제125호)
조회 : 236  
Cap 2018-03-20 10-51-41-357.png



개요

인구감소와 고령화, 일자리 감소 등으로 지역경제의 활력이 저하되고 지방도시의 쇠퇴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관광을 통한 지역활성화가 추진되어 오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정부는 남해안 광역관광 활성화를 통한 발전거점 조성방안을 발표하고, 국립관광도로 지정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에 피오르드식 해안절경을 국제적인 관광상품으로 개발한 노르웨이 사례 등 해외 관광도로 사례 및 기준 등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노르웨이

노르웨이는 피오르드식 해안절경을 국제적인 관광상품으로 개발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국립관광도로는 총 18개로 이 중에 10개가 피오르드 지역에 있으며, 총 길이는 2,059km에 달한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진행 중인 국립관광도로 프로젝트는 건축가, 조경가, 예술가들이 참여하여 관광도로를 따라 18곳의 지형과 조화를 이루는 전망대, 쉼터 등 건축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건축프로젝트를 통해 경관을 더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국립관광도로를 홍보하고 명소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Cap 2018-03-20 10-53-10-322.jpg


루트 선정시에도 간선도로가 아닌 우회도로를 활용하여 교통의 영향을 줄이고, 경관미를 보여주는 루트로서 단순히 지역간·관광자원간 이동경로는 제외하여 선정하였다. 또한, 각기 다른 경관미 중에서 산, 피오르드, 해안 등의 대조미를 보여주는 루트로서 관광객에게 노르웨이 경관의 우수함을 보여줌으로써 관광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일본

일본의 경우는 광역관광주유루트와 풍경가도가 대표적인 관련 사례이다. 광역관광주유루트는 외국인 관광객의 지방유치를 목적으로 스토리를 가진 루트를 개발하여, 구체적인 모델, 코스 등을 중심으로 지역관광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각 지역의 공모신청을 받아 11개의 루트(2015년 7개 지정, 2016년 4개 추가지정)를 지정하고 있다. 광역관광주유루트는 복수의 광역관광루트로 구성될 수 있으며,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는다. 사업선정은 ① 컨셉과 주요대상 시장의 관광수요와 합치여부, ② 광역관광거점지구의 국제경쟁력 있는 관광자원 포함여부, ③ 주요광역관광루트의 광역 관광거점지구 효율적 경유여부, ④ 외국인 여행자의 관광촉진에 기여하는 사업내용 구성여부, ⑤ 효과평가를 위한 수치목표 설정 및 사업내용 구성여부, ⑥ 실현 가능성을 평가하여 선정하게 된다.

반면 풍경가도는 광역관광주유루트와 달리 경관형성운동의 성격이 강하다. 이를 위해 풍경가도는 ‘지역자원’과 ‘활동주체’, ‘활동 내용’, ‘활동공간’으로 구성되며, 모든 것을 총칭해서 “풍경가도”라 한다. 향토사랑과 일본열도의 아름다움을 발견·창출하는 동시에 다양한 주체에 의한 협동을 통해, 경관, 자연, 역사, 문화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국민적인 원풍경을 창출하는 운동으로 지역 활성화, 관광진흥 기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Cap 2018-03-20 10-53-16-236.jpg



미국

미국은 1991년 연방도로관리청(FHWA)의 주도 하에 경관적으로 독특한 장소를 보전하고 관광산업 증진 및 경제발전 등을 목적으로 경관도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교통장관이 지정하며 현재 150개의 경관도로가 지정·운영 중이다(2017.8 기준). 일반적으로
America’s BywaysⓇ라 통칭되며, 이는 다시 National
Scenic Byways와 All-American Roads로 구분된다. 경관도로 프로그램은 고고학적 가치, 문화적 가치, 역사적 가치, 자연적 가치, 위락적 가치, 경관적 가치가 있는 곳이 지정되는데 이 중 1가지 항목에서 우수한 곳은 National Scenic Byways로 지정되며, 2개 이상 항목에서 우수한 곳은 All-American Roads로 지정되게 된다. 선정된 도로에 대해서는 도로관리계획 수립·실행, 경관도로 관련시설(보행자·자전거시설, 갓길, 조망시설, 안내시설 등), 도로 주변 경관, 역사, 위락, 문화, 자연, 고고학적 자원 보존, 경관도로 안내정보 개발·공급 등 지원이 이루어진다.


Cap 2018-03-20 10-53-27-057.jpg



호주

호주의 대표적인 관광도로로는 그랜드 퍼시픽 드라이브(Grand Pacific Drive)가 있으며, 이는 시드니 남부의 로얄국립공원에서 해안을 따라 조성된 해안도로(140km)이다. 그랜드 퍼시픽 드라이브는 해안의 지형적 특징을 최대한 보존·구축하였으며, 안전을 위해 제한속도 하향구간(20∼50km/h)이 존재한다. 로열국립공원(Royal national park), 울릉공(Wollongong), 셸하버 비치(Shellharbour beaches) 등 경유하는 루트를 기본으로 다양한 컨셉의 루트를 개발하여 관광상품으로 활용하고 있다.


Cap 2018-03-20 10-53-35-345.jpg



독일

로맨틱가도는 독일의 가장 유명하고 인기있는 관광루트이다. 마인강에서 알프스 산맥까지 이어지는 로맨틱가도는 독일 중부 뷔르츠부르크에서 남부 퓌센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유럽의 역사와 예술 그리고 문화자원을 포함하고 있다. 원래는 ‘로마로 가는 길’이라는 의미였지만, 지금은 로맨틱한 여행의 주된 루트가 되고 있다. 자동차를 이용하는 루트와 도보, 그리고 자전거를 이용하는 루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로맨틱가도를 의미하는 갈색 표지판을 따라 이용하면 된다.


Cap 2018-03-20 10-53-43-349.jpg



시사점

해외사례 검토결과, 대부분 관광도로의 목적이 관광수요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측면이며, 이를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시행함에 있어 홍보 및 브랜딩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관광활성화를 위한 관광도로는 가치 있는 경관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지만, 더불어 이러한 도로경관을 어떻게 형성하고 관리할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남해안은 리아스식 해안으로 자연경관이 뛰어나다. 여기에 건축 및 예술적 아름다움을 가미하여 해안도로를 국립관광도로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관광상품으로 개발한다면 충분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연복모_bokmo@krihs.re.kr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서비스 해지 |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