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7-04-20 17:21
미국의 졸음운전 사고 대책과 시사점 (제114호)
조회 : 753  
Cap 2017-04-20 17-04-33-860.png

 
 
 
서론
 
졸음운전 사고는 운전자가 졸음 또는 피로한 상태에서 사고를 유발한 사고로 정의된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에 따르면 2005년과 2009년 사이에 전체 사망사고 중 2.2%~2.6%가 졸음운전과 관련되었다고 한다(NHTSA, 2011). 이 비율은 낮아 보이지만, 다양한 연구에서 졸음운전 자체는 매우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여진다. 졸음운전은 운전자의 주의력을 크게 낮추고, 반응시간을 느리게 하며, 운전자의 판단능력에 영향을 주어 심각한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Jackson et al., 2014). 따라서 졸음운전 사고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미국 내에서 진행되었고 다양한 대책이 제안·적용되어 왔다. 최근 국내에서도 졸음운전 관련 사고가 큰 인명 피해를 유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졸음운전 사고 대책
 
미국 내에서 졸음운전 관련 사고를 줄이거나 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정리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운전자에 대한 교육으로부터 첨단기술, 도로시설, 환경 및 법·규정 등 다양한 방법이 미국 내에서 제안되었고 시행되었다.
 
■ 운전자 대책 : 교육 및 홍보
 
운전자에 대한 교육 및 홍보는 전국 또는 주 단위로 실시되고 있다. 전국적 규모의 교육 및 홍보를 위해서는 각 주의 교통부만이 아닌 타 기관과의 협조도 필수적이다. 도로교통안전국과 수면장애연구센터(National Center for Sleep Disorders Research)의 졸음운전 방지 교육은 1996년부터 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교대근무자에 대한 직장 내 교육, 학교를 기반으로 한 교육, 그리고 운전자의 졸음행태에 관련된 차량 내 자료 수집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에서도 졸음운전과 이에 따른 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대중의 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협회(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AAA)는 안내책자, 테입 등을 배포하여 졸음운전 방지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트럭운전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책자를 발행하여 배포한다. 질병통제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에서도 졸음운전과 관련된 안전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또한, 각 주에서도 졸음운전에 대한 의식제고를 목표로 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의 50개 주 중 약 60%가 이를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는 자동차협회나 수면재단 등의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그 외에 일부 보험회사에서는 회원을 상대로 하여 지속적으로 졸음운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기술적 대책
 
운전자가 졸음 상태에서 차량을 정상적으로 운행하는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비정상적인 운행을 감지했을 경우 경고를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어 일부는 이미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졸음방지 기술은 목적에 따라 졸음운전 감시 및 감지, 졸음운전 시 경고 메시지 전달, 깨어난 운전자 각성상태 유지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또한, 운영형태에 따라서는 운전자 기반, 차량 기반 및 도로·환경 기반으로 나누어진다. 다음 그림은 연방도로국과 연방운수차량안전국에서 제안한 운전자의 생리상태를 통한 각성상태의 측정, 차량운행 상태의 측정 및 실시간 경고 전달체계의 개념도이다.
 
 
Cap 2017-04-20 17-05-17-135.jpg

 
■ 도로시설 대책
 
졸음운전 사고는 대부분 지방부 도로 상 고속주행 단일차량 사고이며, 도로이탈 사고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도로시설을 통한 졸음운전 방지 대책은 이러한 도로이탈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길어깨에 설치된 연속 럼블스트립은 가장 효과적으로 도로이탈 사고를 막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도로이탈 및 사고의 심각도를 낮추기 위한 시설적 측면의 대책이 많이 제안되고 실제 도로에 적용되어 왔다.
 
 
Cap 2017-04-20 17-05-31-399.jpg

 
또한 사고 자체를 막는 방법은 아니지만 사고가 났을 경우 부상과 사망을 최소화하는 대책으로 길어깨 급경사 완화, 길어깨 확장, 길어깨 포장 등이 제안되었다. 급커브의 길어깨, 좌측 차로 및 사고율이 높은 도로에 대한 노면표시 개선으로 시인성을 높여 졸음사고를 방지하는 방법도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경사면과 배수로를 안전하게 설계함으로써 차량 전복을 최소화하는 방법과 중앙분리대 및 충격흡수시설을 개선하여 심각도를 낮추는 방안도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 그림과 같은 졸음운전 주의표지를 설치한 결과 졸음운전을 63%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Schultz et al., 2008).
 
 
Cap 2017-04-20 17-05-39-704.jpg

 
■ 환경시설 대책
 
대표적인 환경시설 대책으로는 차량을 안전하게 정차시키고 운전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미국에서 사람들이 휴게소 이용을 꺼리는 원인 중 하나가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다. 따라서, 휴게소의 안전 및 서비스를 강화하여 주요 휴게소에 경찰을 상주시키고, 조명을 설치 및 확충하며, 경찰 직통전화와 보안카메라의 설치가 필요하다. 또한, 많은 졸음운전 사고가 화물차량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휴게소 내 화물차량에 대한 주차공간의 확충도 중요하다.
 
■ 법규 및 규정
 
청년 초보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단계별 운전면허 제도(Graduated Driver Licensing)는 연습면허 기간 중 10대 운전자에게 야간운행 금지한다. 야간에 집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졸음운전 및 관련 사고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화물회사 등 고용주에게 야간 및 교대근무자에 대해 피로도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도록 권고하여 졸음운전 사고를 막는 대책도 시행 중이다. 현재 화물차량 등 상용차량의 총 운행시간은 11시간으로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많은 상용차량이 이를 위반하여 초과 운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따른 단속을 강화하여 졸음운전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기타 졸음운전 고위험군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방법도 있다. 고위험군은 수면장애가 있거나 교대근무가 흔한 경찰 및 군인 등이 포함된다.
 
 
시사점
 
미국의 졸음운전 사고에 대한 대책은 단순히 도로 기하구조의 공학적인 개선만이 아닌 교육, 법, 제도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책이 적용되고 있다. 일부 시설적인 대책의 경우에는 매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길어깨에 설치된 연속 럼블스트립, 졸음운전 주의 표지의 설치, 그리고 충분한 휴식공간의 제공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의 대책만으로는 효과적으로 졸음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며, 다양한 대책의 조합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졸음운전을 최대한 방지 심각한 사고의 발생을 막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료된다. ▣
 
 
 

 
참고문헌
 
1. Jackson, M. L., Croft, R. J., Kennedy, G. A., Owens, K., & Howard, M. E. (2013). Cognitive components of simulated driving performance: sleep loss effects and predictor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50, 438-444
2. NHTSA (2011). Traffic safety facts: drowsy driving.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3. Schultz, G. G., Young, H. T., & Eggett, D. L. (2008). Evaluating Safety Benefits of Drowsy Driving Signs. I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7th Annual Meeting (No. 08-0270)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서비스 해지 |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54.225.20.73'

145 : Table './rprc1004/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